2025/01/15 10

[JAVA 기초] JAVA의 정석 - Ch.0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(정리)

Ch.07 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-      상속(inheritance)상속의 정의와 장점정의: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조상 클래스: 부모(parent) 클래스, 상위(super) 클래스, 기반(base) 클래스자손 클래스: 자식(child) 클래스, 하위(sub) 클래스, 파생된(derived) 클래스생성자와 초기화 블럭은 상속되지 않음자손 클래스의 멤버 개수 >= 부모 클래스의 멤버 개수자식클래스 extends 부모클래스 {  //자식 클래스의 내용  }  //t사용 방법장점코드의 재사용성, 중복을 줄임생산성과 유지보수에 용이클래스간의 관계 – 포함 관계포함(composite): 상속 이외의 클래스를 재사용하는 방법클래스의 멤버변수로 다른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선언..

JAVA 기초 2025.01.15

자바 목차 테스트

1.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자바란?자바의 역사JDK2. 변수상수와 변수 - 변수란, 선언과 생성변수의 타입 - 기본형과 참조형진법- 2진법, 10진법, 16진법, 정수형의 진법 변환, 실수형의 진법변환기본형 변수 - 논리형,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형변환 - 캐스팅, 자동 형변환3. 연산자연산자 - 피연산자와 연산자단항 연산자 - 증감 연산자, 감소 연산자비교 연산자 논리 연산자그외 - 대입 연산자, instanceOf, 삼항 연산자4. 조건문과 반복문조건문 - if문, else if문, switch문반복문 - while문, do-while문, for문, break, continue5. 배열배열 - 배열의 선언과 생성, 인덱스String 배열다차원 배열 - 다차원 배열의 선언과 생성6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..

회고록 2025.01.15

[JAVA 기초] JAVA의 정석 - Ch.0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(정리)

Ch.06 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-      객체지향 언어 객체지향언어의 역사객체지향론의 이론: 실제 세계는 사물(객체)로 이루어져있으며,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은 객체간의 상호작용임객체지향언어주요 특징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음: 기존의 코드를 이용해서 쉽게 작성코드의 관리가 용이: 관계를 이용해서 유지보수 쉬움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램 작성 가능: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의 무결성과 정확성 유지 가능, 코드의 중복을 제거해서 불일치로 인한 오류를 줄임-      클래스와 객체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정의: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(설계도)용도: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객체의 정의: 실제로 존재하는 것, 사물이나 개념 (실제 사용하는 것)객체의 용도: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을 이용해서 ..

JAVA 기초 2025.01.15

[JAVA 기초] JAVA의 정석 - Ch.05 배열(Array) (정리)

Ch.05 배열(Array)-      배열(Array)배열이란같은 타입의 여러 변수를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는 것배열을 다루는 변수는 값이 아닌 주소값을 저장하고 있음 (참조변수)저장공간이 연속적으로 배치배열의 선언과 생성타입[] 변수이름;  또는 타입 변수이름[];  //배열의 선언 방법변수이름 = new 타입[배열의 길이];  //배열의 생성 방법배열의 길이와 인덱스인덱스(index): 배열의 값을 접근할 수 있는 일련 번호인덱스의 범위: 0 ~ 지정한 배열의 길이-1배열의 길이는 정수(0포함)으로 생성할 수 있음배열의 초기화각 인덱스에 접근하여 값을 저장하는 방법new 타입[] {  //배열로 다룰려는 값들의 모임  }위의 경우 new는 생략 가능배열의 복사기존의 배열을 저장할 배열변수를 생성기존의..

JAVA 기초 2025.01.15

[JAVA 기초] JAVA의 정석 - Ch.04 조건문과 반복문 (정리)

Ch.04 조건문과 반복문-      조건문 – if, switchif문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변경하기 위해 사용 if (조건식) {  // 조건식이 true일 경우 수행할 내용  }if-else문if (조건식) {  // 조건식이 true일 경우 수행할 내용  } else {  //조건식이 false인 경우 수행할 내용  }if-else if문if (조건식1) {  // 조건식1이 true일 경우 수행할 내용  } else if(조건식2) {  //조건식2이 true인 경우 수행할 내용  }...조건식을 순차대로 확인하여 하나의 조건식이 실행되면 빠져나감 else if문을 여러개 작성 가능마지막에 else 사용 가능중첩 if문if문 안에 if문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switch문switch(조건식) ca..

JAVA 기초 2025.01.15

[JAVA 기초] JAVA의 정석 - Ch.03 연산자(Operator) (정리)

Ch.03 연산자(Operator)-      연산자(Operator)연산자와 피연산자연산자 (operator):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피연산자 (operand): 연산자의 작업 대상(변수, 상수, 리터럴, 수식)식과 대입 연산자식 (expression): 연산자와 피연산자의 조합하여 계산대입 연산자(=)를 이용해서 식에서 계산된 값을 변수에 저장함 연산자의 종류산술 연산자: 사칙 연산과 나머지 연산비교 연산자: 크고 작음과 다름을 비교논리 연산자: 그리고와 또는으로 조건을 연결대입 연산자: 우변의 값을 좌변에 저장기타: 형변환 연산자, 삼항 연산자, instanceOf 연산자연산자의 우선순위의 결합 규칙단항 연산자 (←)산술 연산자 (→)비교 연산자 (→)논리 연산자 (→)삼항 연산자 (→)대입 연산자 ..

JAVA 기초 2025.01.15

[JAVA 기초] JAVA의 정석 - Ch.02 변수(Variable) (정리)

Ch.02 변수(Variable)-      변수와 상수변수란?의미: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값을 다루기 위해 사용변수의 선언과 초기화변수의 초기화: 변수를 사용하기 전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 변수타입 변수이름;  //선언 방법변수이름 = 값;  //초기화 방법변수의 명명 규칙변수의 이름 == 식별자 (identifier)대소문자 구분, 길이의 제한 없음예약어 사용 안됨숫자로 시작 안됨특수문자 '_' 와 '&' 외에는 사용 안됨클래스의 권장 명명 규칙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: 대문자카멜 표기법상수의 이름: 모두 대문자 (여러 단어: '_'로 구분)-      변수의 타입기본형논리형(boolean(1)), 문자형(char(2)), 정수형(byte(1), short(2), int(4),..

JAVA 기초 2025.01.15

[JAVA 기초] JAVA의 정석 - Ch.01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 (정리)

Ch.01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-      자바(java Programing Language)자바란?중요 개념: 상속 (Inheritance), 캡슐화 (Encapsulation), 추상화 (Abstraction), 다형성 (Poymerphism) 구성 요소: JDK (Java Development Kit), JRE (Java Runtime Environment), JVM (Java Virtual Machine)분야: 웹 애플리케이션, 모바일 애플리케이션,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, 서버/백엔드 시스템, 임베디드 시스템 및 IoT, ..자바의 역사1995 마이크로시스템즈(Sun Microsystems, 현재 Oracle)에 의해 개발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언어의 특징플랫폼 독립성 (Platform..

JAVA 기초 2025.01.15

[CS 상식 - 네트워크] 서브넷 (Subnet)

01.클래스 방식 (Classful Networking)과 IP CIDR 방식 (Classless Inter-Domain Routing)클래스 방식IP 주소 상위 1비트부터 5비트까지 패턴에 따라 주소 영열을 클래스 A~E로 나눔각 클래스는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는 고정된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클래스 A범위: 0.0.0.0 ~ 127.255.255.255 (첫 번째 비트가 0)서브넷 마스크: 255.0.0.0 (/8)사용 사례: 대규모 네트워크 (대기업, ISP)클래스 B범위: 128.0.0.0 ~ 191.255.255.255 (첫 두 비트가 10)서브넷 마스크: 255.255.0.0 (/16)사용 사례: 중규모 네트워크 (대학, 중견기업)클래스 C범위: 192.0.0.0 ~ 223.255...

[CS 상식 - 네트워크] 기본 게이트웨이 (Default Gateway)

01. 라우터의 전송 원리라우터는 자신이 관리하는 LAN으로 들어오는 패킷을 제외하고 라우팅 테이블에 따라 다른 라우터로 패킷을 전달보내는 곳: 인접한 라우터(이웃)인접한 라우터도 반복해서 최종 목적지로 전송02. 게이트웨이출입구 역할라우팅 테이블에 등록되지 않은 패킷이 도착하면 기본적으로 패킷을 버림라우팅 프로토콜기본 게이트웨이라는 사고방식 존재판단할 수 없는 패킷을 기본으로 전송하는 곳을 지정 가능자동 설정: LAN 내 각 장치의 기본 게이트웨이는 라우터의 IP주소를 지정DHCP(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)수동 설정: 사용자가 기본 게이트웨이 IP를 네트워크 설정에서 직접 입력주로 라우터나 L3 스위치가 수행데이터를 수신한 후, 최적의 경로를 계산해서 데이터를 목..